제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받는 질문 중 복소수와 관련된 것이 많습니다.
- √i 는 뭔가요?
- √√i는 뭔가요?
- ii는 뭔가요?
사실 이 질문들은 근본적으로 이것을 묻고 있습니다.
복소수의 거듭제곱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왜냐하면 √i도 i1/2로 쓸 수 있고, √√i도 i1/4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질문들은 근본적으로 "복소수의 거듭제곱을 정의할 수 있나"에 대해서 물어보는 겁니다.
그리고 제 저번 포스팅을 읽으신 분이라면 부분적으로나마나 복소수 지수는 정의할 수 있다라는 것에 대해서 알 것입니다.
바로 요 식에서 복소수 지수가 처음으로 등장했었죠. (https://dimenchoi.tistory.com/31)
eix=isinx+cosx
오일러의 공식
바로 좌변에 허수 i가 지수로 들어가 있습니다.
즉 거듭제곱이라는 연산이 복소수까지 확장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해주죠.
예를 들어서 x=π 를 대입해주면..
eiπ=−1
자칭타칭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식
이 됩니다. 여기서 지수를 복소수까지 확장했을 때는 양수의 거듭제곱도 음수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죠.
그런데 이 식만으로는 밑이 e이고 지수가 순허수(−2.5i, 3i 등 ai꼴의 복소수)인 복소수 지수밖에 정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죠.
그렇다면 이번에 이 식을 적당히 변형해서 보다 일반적으로 복소수 지수에 대해 정의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지수부터 고치자
일단 지수가 순허수밖에 안된다는 점부터 수정해 줍시다.
이건 쉬워요. 왜냐하면 양변에 ea만 곱해주면 되거든용
ebi=isinb+cosbea+bi=ea(isinb+cosb)
밑도 고쳐야지
알겠어요 밑도 고칠게요.
a=plnx,b=qlnx로 치환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eplnx+qlnx=e(p+qi)lnx=x(p+qi)
따라서 다음 식이 성립하게 됩니다.
xp+qi=eplnx+qilnx=eplnx(isin(qlnx)+cos(qlnx))
이렇게 하면 밑이 실수고 지수가 복소수인 모든 수를 정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토대로 23−i 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3−i=e3ln2(isin(−ln2)cos(−ln2))=6.1539...−5.111...i
계산하면 위와 같은 값이 나옵니다.
그럼 실제로도 23−i가 저렇게 나오는지 한번 확인해 볼까요?

갓 울프럼 알파에 넣어보니 과연 23−i=6.153...−5.111...i를 내뱉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근데 밑도 복소수일 때에는..?
이제 "좋아 난 복소수 지수를 배웠어! 한번 i의 i제곱을 계산해 봐야지!!"하시는 분들이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ii를 위의 정의대로 계산해 보면...
ii=i0+1i=e0lni(isin(1⋅lni)+cos(1⋅lni))=⋯?
;;;다소 난감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바로 복소수 로그가 튀어나와 버린다는 점이죠.;;;
하지만 괜찮습니다! 복소수 지수도 정의했는데 복소수 로그 까짓것 그냥 해버리면 되죠!
ln(a+bi)를 구해보도록 합시다.
만능 오일러 공식의 양변에 r을 곱해 보겠습니다.
reix=r(isinx+cosx)
여기서 r과 x의 각각 다음 값들을 대입해 보겠습니다.
(이 치환이 좀 뜬금없어 보일 수도 있는데, 극형식의 개념에서 빌려오는 겁니다)
r=√a2+b2,tanx=ab
tanx=a/b일 때 sinx,cosx를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이 값들을 오일러 공식에 대입해 보면..
reix=r(isinx+cosx)=√a2+b2(ia√a2+b2+b√a2+b2)=ai+b
따라서 양변에 로그를 씌우면 우리가 원했던 복소수 로그값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ln(ai+b)=ln(reix)=ln(r)+lneix=ix+lnrwhere r=√a2+b2,x=tan−1ab
(tan−1(a/b)는 tanx=a/b 인 x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다시 한번 ii값을 계산해 봅시다.
ii=i0+1i=e0lni(isin(1⋅lni)+cos(1⋅lni))lni=ln(1i+0)=i(tan−110)+ln(√12+02)
여기서 tan−1(1/0)가 튀어나오게 됩니다.
"1/0 같은 건 없잖아요..?! 그러면 ii는 정의되지 않는 건가요?"
아뇨, tanπ/2→∞ 라는 점을 고려하면, tan−1(1/0)은 π/2로 쓸 수 있습니다. 따라서...
lni=iπ2+lni=πi2
입니다. 그래서 이를 대입해 보면...
ii=isin(π2i)+cos(pi2i)
가 되는데요.....
".....저기 지금 삼각함수 안에 복소수가 들어가 있는데요..? 잘못된 거 아니에요..?"
휴우...정말이지 복소수 지수는 정의하기 쉽지 않은 거네요...
사실 삼각함수도 복소수를 대입할 수 있습니다.
복소수 함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http://blog.naver.com/a4gkyum/221019537072)
sinix=e−x−ex2icosix=e−x+ex2
그러면 sin(πi/2)와 cos(πi/2)를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siniπ2=e−π2−eπ22icosix=e−π2+eπ22
요 값들을 쇽쇽 대입해 주면...
ii=isin(π2i)+cos(π2i)=ie−π2−eπ22i+e−π2+eπ22=e−π2−eπ2+e−π2+eπ22=e−π2
이렇게 해서 기나긴 과정 끝에 다음과 같이 놀랍고 아름다운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ii=e−π2
이로부터 ii가 실수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제가 특히나 좋아하는 식입니다.
왜냐하면 이 값을 실제로 계산해 보면 약 0.207...이 나옵니다.
이거 제 생일입니다 >< (2월 7일생)
복소수 거듭제곱에 대한 잡담 좀 더
어렵사리 일반적인 복소수 지수를 계산할 수 있게 됐습니다만, 복소수 지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복소수 거듭제곱은 여러 개의 값을 가질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아까전에 tanπ/2→∞라는 점을 고려해 x=π/2로 정했습니다만,
일반각의 개념을 도입하면 x=5π/2,9π/2,13π/2,⋯,(π/2)+2nπ 인 모든 x에 대해 tanx→∞ 가 나옵니다.
따라서 x는 여러 개의 값을 가질 수 있고, 이에 따라 복소수 거듭제곱도 여러 개의 값이 나올 수 있는 것이죠.
그럼에도 복소수 지수는 매우 강력한 연산입니다.
왜냐하면 복소수 지수가 복소평면이라는 분야로 넘어오게 되면, 복소수 지수가 회전을 나타내는 연산으로 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복소수 지수가 여러 값이 나오는 것은 여러 번 회전했을 때 같은 위치에 다다르는 것과 대응됩니다.
일단 저희 블로그에서 복소평면은 다룬 적도 없고, 왜 복소수 지수가 회전을 나타내는지 설명하자면
이미 충분히 긴 포스팅이 두배로 길어질 것 같기 때문에 일단은 여기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Dimen이었습니다. 20000!

'수학 > 미적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칸토어 함수 (Cantor Function) (0) | 2019.11.23 |
---|---|
다르부의 정리 (0) | 2019.10.07 |
미적분 (6) - 미적분의 기본 정리 (22) | 2019.10.03 |
미적분 (5) - 정적분의 정의 (7) | 2019.09.30 |
미적분 (4) - 적분의 의미와 부정적분 (3) | 2019.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