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해석학

아르키메데스 원리와 유리수의 조밀성의 증명

 

해석학 시리즈 목차

해석학 시리즈 1. 실수의 완비성, 상계와 하계, 상한과 하한  1-1. 아르키메데스 원리와 유리수의 조밀성의 증명  1-2. 단조 수렴 정리의 증명 2. 거리 공간 3. 열린 공, 근방, 내부점, 경계점 4. 집적

dimenchoi.tistory.com

 

저번에 실수의 완비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수의 완비성. $S$가 공집합이 아닌 실수 집합의 부분집합이라고 하자.$S$ 가 위로 유계라면(상계를 가진다면), $\sup S \in \mathbb{R}$이다.

 

실수의 완비성은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이 성질로부터 무수히 많은 정리가 따라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정리의 일부인 아르키메데스 원리와

유리수의 실수 위에서의 조밀성(즉, 두 실수 사이에는 항상 유리수가 존재함)을 증명해 보겠습니다.

 

아르키메데스 원리

아르키메데스 원리. 임의의 실수 $x$보다 큰 자연수 $n$이 존재한다.

 

증명. 아르키메데스 원리를 논리기호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forall x \in \mathbb{R} \; \; \exists n \in \mathbb{N} \quad s.t. \quad x \leq n \]

위 명제의 부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exists x \in \mathbb{R} \; \; \forall n \in \mathbb{N} \quad s.t. \quad x > n \]

귀류법을 사용하여 위의 명제는 모순을 낳는다는 것을 보이겠습니다.

만약 위의 명제가 참이라면, $x$는 $\mathbb{N}$의 상계가 됩니다.

실수의 완비성에 의해 상계를 가지는 실수의 부분집합의 상한은 실수입니다.

이 상한을 $\mu = \sup \mathbb{N}$이라고 합시다.

 

$\mu - 1 < \sup \mathbb{N}$ 이므로, $\mu - 1$은 상계가 아닙니다.

상계가 아니라는 것은 곧, $\mu - 1 < m$ 인 자연수 $m$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곧, $\mu < m + 1$ 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m$이 자연수라면 $m+1$도 자연수이므로(이유는 페아노 공리계 포스트 참조),

이는 $\mu$가 자연수의 상한이라는 가정에 모순입니다.

이로부터 아르키메데스 원리가 증명되었습니다.

 

$1/n$의 하한은 0이다

유리수의 조밀성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Lemma가 필요합니다.

 

Lemma. 집합 $S = \left\lbrace \frac{1}{n} \big\rvert n \in \mathbb{N} \right\rbrace$에 대해, $\inf S = 0$이다.

 

증명. 집합 $S$의 모든 원소는 양수이므로, $0$는 $S$의 하계입니다. 

실수의 완비성에 의해 $S$가 하계를 가지는 실수의 부분집합이므로, $S$는 하한을 가집니다.

이 하한을 $\mu = \inf S$라고 하겠습니다.

 

아르키메데스 원리에 의해, 임의의 실수 $\epsilon > 0$에 대해 $1/\epsilon$보다 큰 자연수 $n$이 존재합니다.

한편 $\mu$는 어떤 자연수 $n$에 대해서도 $1/n$보다 작기 때문에,

\[ 0 \geq \mu < \frac{1}{n} < \epsilon \]

이 성립합니다. 그런데 $\epsilon$은 임의의 양의 실수이므로,

$\mu \neq 0$이라면 $\epsilon = \mu/2$로 잡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모순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mu = 0$ 입니다.

 

유리수는 실수에서 조밀하다

위의 Lemma를 이용하여 유리수의 실수 위에서의 조밀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먼저 조밀성이란, 아래와 같은 성질입니다.

 

$S$가 $U$에서 조밀하다 ($S$ is dense in $U$) (심플한 버전). 임의의 $U$의 원소 $x, y$에 대해 $x < s < y$인 $s \in S$가 존재한다.

 

즉, 유리수는 실수에서 조밀하다가 뜻하는 바는, 실수 위의 두 점 사이에는 항상 유리수가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제가 위에 달아놓은 괄호에서 알 수 있듯이, 위의 조밀성은 심플한 버전입니다. 실제 조밀성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S$가 $U$에서 조밀하다 ($S$ is dense in $U$). 임의의 $U$의 원소 $x$에 대해 $x$의 근방이 항상 $S$의 점을 포함한다.

 

두번째 버전의 조밀성에는 우리가 아직 보지 못한 단어인 근방(Neighborhood)란 단어가 등장합니다.

근방에 대한 내용은 해석학(3) 에서 알아봅니다.

여기서 간단히 두번째 버전의 의미를 설명하자면,

수직선 위에 작대기를 하나 찍 그으면 그 작대기에는 항상 유리수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직관적으로도 아시겠지만 두 가지 버전은 동치입니다.

하지만 첫번째 동치는 부등호가 정의된 집합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정의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두번째 버전을 이용하면 부등호가 정의되자 않는, 복소평면 등의 공간에서도 조밀성을 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복소평면에서, 아래 집합은 조밀합니다.

\[ Q = \lbrace x + yi | x, y \in \mathbb{Q} \rbrace \]

또 다른 예시로, 정의역을 $[a, b]$로 하는 모든 연속함수의 집합에서 모든 다항함수의 집합도 조밀합니다.

이 사실은 바이어슈트라스 근사 정리 (Weierstrass Approximation Theorem) 라고 합니다.

이말은 즉, 임의의 연속함수에는 그 연속함수의 '바로 곁'을 지나는 다항함수가 존재한다는 겁니다.

정확한 설명을 위해서는 극한점에 대해서 얘기를 해야 되는데, 이는 해석학(4)에서 알아볼 겁니다.

일단은 이 정도의 예시를 통해 조밀성의 직관만 가져가도 좋을 거 같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아무튼 우리는 첫번째 버전을 이용하여 유리수의 조밀성을 증명해 보겠습니다.

 

증명. 임의의 $x, y \in \mathbb{R}$일 때, $\exists q \in Q \; \; s.t. \; \; x < q < y$를 증명하겠습니다.

일반성을 잃지 않고, $x>0$이라고 하겠습니다($x<0$일 때는 아래 증명의 정확히 반대를 따르면 됩니다).

$y - x > 0$이기 때문에, 위의 Lemma로부터 $1/n < y - x$을 만족하는 자연수 $n$이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등식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nx + 1 < ny\]

아르키메데스 원리에 의해 아래 식을 만족하는 자연수 $m$이 존재합니다.

\[ m-1 \leq nx < m \]

사실 여기서 아르키메데스 원리는 $nx < m$만 보장하고,

$m-1 \leq nx$까지 만족시키는 $m$이 있다는 것은 따로 증명해줘야 합니다.

하지만...조금 귀찮기 때문에 독자에게 연습문제로 남기는 만행을 저지르겠습니다.

(어차피 궁금하신 분들이 많지 않을 듯 해서...혹시 궁금하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아무튼 위를 만족시키는 자연수 $m$이 존재하며, 두 부등식을 연립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 m \leq nx + 1 < ny \]

따라서 $m$은 다음을 만족시킵니다.

\[ nx < m < ny\]

위 부등식을 $n$으로 나누면, 유리수 $m/n$가 실수 $x, y$ 사이에 있음이 보여졌습니다!

\[ x < \frac{m}{n} < y \]

 

 

해석학 시리즈 목차

해석학 시리즈 1. 실수의 완비성, 상계와 하계, 상한과 하한  1-1. 아르키메데스 원리와 유리수의 조밀성의 증명  1-2. 단조 수렴 정리의 증명 2. 거리 공간 3. 열린 공, 근방, 내부점, 경계점 4. 집적

dimenchoi.tistory.com

'수학 > 해석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석학의 중요한 기초 정리들  (0) 2020.06.14
단조 수렴 정리의 증명  (0) 2020.06.01
열린 공, 근방, 내부점, 경계점  (8) 2020.05.29
거리 공간  (1) 2020.05.29
실수의 완비성, 상계와 하계, 상한과 하한  (12) 2020.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