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한 수학책⟫ 혜성처럼 등장한 유쾌한 수학책
안녕하세요, 디멘입니다.
제가 지은 수학 교양서가 출판되었습니다 :D
이 책에 제가 6년 동안 수집한 수학 이야기 중 가장 재미있고 아름다운 이야기만을 선정하여 담았습니다.
여러 수학 이야기는 서로 아무 관련이 없는 듯 싶지만 모든 이야기는 마치 마술처럼 하나의 논리로 꿰여집니다.
그리하여 여러분이 이 책을 덮을 때에는 수학의 아름다움이란 무엇인지, 수학적 사고력이란 무엇인지,
수학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발칙하다. 수학을 다루는 저자의 솜씨와 생각은 시중에 나와 있는 다른 수학 교양서적에서는 결코 찾아볼 수 없다. 저자는 거대한 수학의 그물을 바다에 던진 후 독자를 수학의 매력으로 끌어당긴다. 책을 펼친 독자라면 저자의 유려한 글솜씨와 수학적 통찰에 감탄하게 될 것이다. 수학에 관한 교양서적을 꽤 썼다고 자부하고 있는 나조차 '나는 왜 이렇게 생각하고 설명하지 못했을까?'라는 자책마제 들게 되는 명쾌한 설명, 재미있게 처리된 삽화로 내용을 단숨에 읽어낼 수 있다.
이광연, ⟪수학, 인문으로 수를 읽다⟫ 저자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수학의 명료함을 이야기합니다. 빨대 구멍의 개수가 1개인지 2개인지, 도넛은 볼록한 도형인지 오목한 도형인지를 따져가 보며 수학의 언어를 알아갑니다.
2부에서는 수학의 자유로움을 이야기합니다. 고차원과 무한 등 초현실적인 대상에 대해 탐구하며 추상적인 사고를 기릅니다. 이 과정에서 발견하는 다채롭고 놀라운 사실들은 우리에게 수학의 색다른 매력을 알려줍니다.
3부에서는 수학의 논리성을 이야기합니다. 서울시에 머리카락 개수가 동일한 두 명이 존재하는지, 커피의 모든 입자가 움직이도록 커피를 젓는 것이 가능한지 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숲속의 보물을 찾는 여정처럼 구성되어 있는 3부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단서가 문제를 푸는 결정적인 열쇠로 쓰일 때의 짜릿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4부에서는 수학의 실용성을 이야기합니다. 어떻게 하면 비행기에 빨리 탑승할 수 있는지, 왜 담배 광고를 금지하면 담배 회사의 수익이 오르는지 등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게임 이론, 알고리즘 그리고 미적분을 흥미진진하게 탐험합니다. 응용수학에 대한 이야기와 이로부터 비롯되는 저의 가치관에 대한 이야기로 책이 마무리됩니다.
젊은 수학 스토리텔러 디멘이 수학에 대해 말하는 방식은 실로 새롭고 놀랍다. 지금까지 여타의 수학책이 펼쳐낸 이야기는 이 책 앞에서 이내 진부해지며, 수학도 재미있을 수 있다는 주장들은 이 책으로 비로소 증명될 수 있다. 디멘이 펼쳐내는 이야기는 '수학머리'의 바탕이 된다. (...) 수학이 명쾌한 해설과 유쾌한 그림으로 설명되는 이 책을 읽고 나면 당신이 알고 있던 수학이라는 재미없는 세계는 완전히 뒤바뀌어 있을 것이다.
웨일북,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시리즈 출판사
이 책은 그림책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매 페이지가 그림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이 전달하는 가치는 결코 얕지 않습니다.
⟪발칙한 수학책⟫은 그동안 대중으로부터 숨겨져 왔던 수학의 다채로운 가치를 독자에게 비로소 드러냅니다.
책을 덮을 때 여러분이 수학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져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책에서 만나요! ( ´ ▽ ` )
YES24
교보문고